애플워치 배터리 수명 (사이클) 확인하는 방법

반응형

애플이 공식적으로 발표한 기기별 배터리 수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iPod : 400 회

iPhone :  500 회

iPad : 1,000 회

신형 맥북 기준 MacBook : 1,000 회

Apple Watch : 1,000 회

 

정상적인 배터리는 정상적인 조건에서 작동할 경우 전체 충전 위와 같은 횟수로 반복했을 때 원래 용량의 최대 80%를 보유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충전 사이클 1회는 배터리 전력을 모두 사용했을 때 발생하는 것으로 충전 1회와는 의미가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하루에 노트북 배터리 충전량의 절반을 사용한 후 이를 다시 완전히 충전하고, 그 다음날에도 이를 반복한다면, 충전 사이클은 2회가 아닌 1회가 됩니다. 이와 같이 한 사이클이 완료되기까지 며칠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오늘(2020.05.24) 기준으로 제 워치는 400회를 조금 넘겼네요.

사용안하는 날자도 꽤 있었지만, 4년 정도 지난 현재는 지원조차 끊긴 애플워치의 초기모델 (시리즈1 이전, 그냥 애플워치라 불리던 모델)을 사용중인데 아직 공식 수명의 절반도 못썼네요... 배터리 수명은 전혀 신경안써도 될거같습니다. 


 

사이클 횟수를 확인하는 방법

 

애플워치의 배터리 사이클 확인방법은 기본적으로는 아이폰의 배터리 성능 확인 절차와 동일합니다.

 

연결된 아이폰에서 

 

1. 설정 > 개인정보 보호 > 분석 항목으로 이동 합니다.

 

2. 분석 데이터 항목을 선택 한 후

'log-aggregated' 항목을 찾습니다. (알파벳 순 정렬이 되어있으니 찾기 쉬울겁니다)

 

*iPhone 및 watch 분석 공유 항목이 꺼져있다면 위 파일은 생성되지 않으며, ON으로 하여도 바로 생성되지 않고 시간이 많이 지나야 생성됩니다.

 

--- 여기까지는 이전에 작성한 아이폰 배터리 수명 (사이클) 확인하는 방법과 동일하기에 이해가 안된다면 이전 글을 참고해주세요.

 

3. log-aggregated 뒤에 날짜가 표시되어있으니 최신 항목으로 선택해 줍니다.

여기서 확인해야 할 부분이 있는데, 같은 날짜가 2개씩 생성이 되어 있을 겁니다.

Log 파일의 위쪽에 보면 그 파일이 아이폰의 데이터인지 애플 워치의 데이터인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확인하고자 하는 기기의 Log 파일을 이용하면 됩니다.

 

 

4. log-aggregated 항목에서 바로 확인은 가능하지만 내용이 너무 많아 원하는 정보를 찾기가 힘들기에 우선 내용을 전부 복사하여 메모장으로 옮겨 줍니다.

 

 

5. 메모장의 '공유 > 메모에서 찾기' 를 선택한 후 'batterycyclecount' 를 검색해 줍니다.

바로 아래쪽에 보이는 숫자가 배터리 사이클 수 입니다.

 

 

 

- 관련 게시물 

아이폰 배터리 수명 (사이클) 확인하는 방법

맥북 배터리 수명 (사이클) 확인하는 방법

 

반응형